수거에서 배송까지 … 인천시, 취약계층에 공감세탁서비스 지원

 

수거에서 배송까지 인천시, 취약계층에 공감세탁서비스 지원

- 노인, 장애인 등 거동 불편 취약계층 대상, 대형 세탁물 맞춤형 세탁서비스 제공 -

    자활근로자에는 일자리와 소득 제공 -

인천광역시는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2023년 찾아가는 공감 세탁서비스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공감 세탁서비스는 2018년부터 6년간 기초생활수급자 중 노인가구, 심한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세탁을 지원하고 근로장애인과 자활근로자에게 일자리와 소득을 제공해 주는 인천시의 특색 사업이다. 

시는 8개 구의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받아, 65세 이상 노인 기초생활 수급자를 비록해 심한 장애인, 쪽방거주자 등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위주로 대상자를 선정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찾아가는 공감 세탁서비스는 1인 가구 10만원, 2인 가구 13만원, 3인 이상 가구 15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된다. 세탁 품목은 이불(극세사이불, 오리털이불 등), 담요, 패트, 매트리스커버, 방한점퍼, 커튼 등 11개 품목이다. 거주지 관할 구청이나 행정복지센터에 연중 언제든 서비스를 신청하면 가정을 방문해 세탁물 수거, 세탁, 배송까지 맟춤형 세탁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시는 수거, 배송업체(지역자활센터)를 1곳에서 2곳으로, 세탁업체(장애인 보호작업장)를 2곳에서 3곳으로 각 1개소씩 확대해 총 3,372가구(4,043명)에 양질의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활일자리를 확대한 바 있다. 

약 일주일 간 진행된 2023년 찾아가는 공감 세탁서비스 1차 신청 접수 결과, 2022년 비해 111가구 증가한 1,592가구가 서비스 이용을 신청했다. 시는 적극적 사업 홍보를 통해 4,000가구 이상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석철 시 보건복지국장은 "찾아가는 공감 서비스를 통해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의 세탁 걱정을 덜어 주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제공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더 많은 취약계층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복지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코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