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7개 유관기관과‘아동문제 해결’협력 다짐

인천테크노파크(원장 서병조, 이하 인천TP)와 함께 추진 중인 인천 SOS* 구축 및 SW서비스 개발사업(이하 인천 SOS랩 사업)과 관련해 716일 인천 SOS랩 밋업데이(Meet-up Day)’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르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 Solution in Our Society Lab : 지역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현장밀착 프로젝트 조직으로 지역주민지자체전문가기업 등이 협력해 SW R&D 전문 개발 및 확산 기능 수행

이날 발대식에는 박남춘 인천시장, 송민헌 인천경찰청장,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홍인성 중구청장, 김정식 미추홀구청장, 이강호 남동구청장, 서병조 인천TP 원장이 참석했다.

인천 SOS랩 사업은 인천의 주요 아동문제(아동학대, 교통안전, 성범죄, 교육문제)를 시민과 아동, 기업이 협력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SW솔루션을 개발하는 사업으로, 기존 공급자(기업) 중심의 연구개발(R&D) 방식에서 벗어나, 수요자(주민)의 관점에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인천 SOS랩 밋업데이(Meet-Up Day)’는 시민참여단의 아이디어 및 기업의 SW 솔루션 발표, 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유관기관* 간 업무협약 등으로 진행했다.

* 인천광역시, 인천경찰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시 중구청, 인천시 미추홀

구청, 인천시 남동구청, 인천테크노파크 등 총 7개 유관기관

 이번인천 SOS랩 밋업데이에서는 인천 SOS랩 참여자인 시민과 기업이 각각 지역의 아동문제(아동학대, 성범죄, 교통안전, 아동교육)를 해결하기 위한 중구, 미추홀구, 남동구 시민들의 아이디어와 기업의 솔루션 4건에 대한 발표와 전문가의 피드백이 있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심각해지는 아동문제 해결을 위해 인천시, 경찰청, 교육청, 중구청, 미추홀구청, 남동구청, 인천테크노파크가 인천 SOS랩을 중심으로 관계기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인천 SOS랩 구축 및 SW서비스 개발사업 운영 및 확산에 대한 협력 아동 관련 데이터 및 네트워크 공유 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SW솔루션 또는 제품 실증을 위한 상호 협력 인천 아동문제 해결을 위한 거버넌스 체계 구축 등 분야에서의 상호 협력으로 지역 아동문제 해결과 아동이 행복한 도시조성을 추진해갈 예정이다.

인천시는 그간 아동이 행복하고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아동정책을 추진해 왔다.

 아동의 행복을 실현하는 인천, 육아가 행복한 인천을 만들기 위해 매년 지자체 차원의 정책을 만들어내던 인천시는 특히 아동의 안전 및 케어 분야의 개선을 위해 SW서비스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판단, ‘인천 SOS랩 사업을 통해 새로운 전략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그 어느때 보다도 아동들에게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며 인천 SOS랩을 통해 도출될 시민 아이디어와 솔루션이 인천지역 전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아동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개요

사 업 명 : 2020SOS랩 구축 및 SW서비스 개발 사업

주관부처/전문기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지자체/주관기관 : 인천광역시/인천테크노파크

사업기간 : 2020.4~ 2024. 12(5)

사업비 : 9,817백만원(국비5,529 시비3,790 민간 498)

                                                                                   (단위 : 백만원)

구 분

총사업비

2020

2021

2022

2023

2024

9,817

1,524

2,059

2,074

2,078

2,082

국 비

5,529

875

1,156

1,166

1,166

 

코멘트